아프리카는 기회의 시작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프라는 세계에서 가장 열악하다.
도로라는 건 무엇일까..? 도로는 화물/승객을 대상으로 수송의 80~90%를 담당하는 주요한 국가의기간망이다. 하지만 아프리카의 경우, 포장비율은 20% 정도에 불과 하다. 철도와 항구 및 공항 시설 역시 많은 노후화가 되어 있어 전체적인 경제발전에 대해서 길목을 차닥하고 있다.
아프리카에 출장가면 정전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전력설비가 크게 노후화되어 1/4 정도는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30여 개국에서는 매일 정전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막대한 규모의 경제적 손실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아프리카를 기회의 시장이라고 한다.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에다가 자원개발 붐과 국제사회의 인프라 개발자금 지원이 결부되면서 아프리카에서 새로운 건설수요가 창출되고 있다. 특히나 건설부문에서 성장률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앙골라, 수단, 알제리, 콩고(DRC) 등 자원부국을 중심으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국가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의 공공 투자 계획을 보면 교통 및 전력 인프라 등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에 초점 이 맞추어져 있으며, 여기에 더하여 산유국들은 국제유가 상승으로 축적한 오일머니 재원을 바탕으로 산업기반시설 확충에 나서는 것이 일반적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아프리카에서 높은 경제성장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특히 건설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프리카의 도시화는 다른 개도국 지역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진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프리카 시장에 가장 공격적으로 들어오고 있는 국가는 중국으로 대규모의 원조 공세를 앞세우며 인프라 건설시장을 사실상 점유해 나가고 있다. 아프리카 건설시장은 전통적으로 유럽 기업들이 선점해 왔으나,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중국 업체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유럽의 지위를 대신하고 있다.
성장 가능성인 높은 긍정적인 기회와 맞물려 많은 리스크도 상존해 있다. 정치적 위험 말고도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는 부정부패, 정책의 일관성 결여, 신뢰 부족 등 여러 종류의 사업 리스크가 프로젝트 수행을 어렵게 하고 있다. 게다가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국가 신용도가 낮기 때문에 국제 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용이하지 않다. 인프라 건설은 대규모의 자본이 소요되고 투자 성과가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자본집약적 사업으로 장기 자금조달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프리카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반 환경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잠재력만을 부각시켜 과대평가하는 것도 경계해야 하고 현실적으로 많은 장애요인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동시에 충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해외 금융기관 활용을 통해서 금융 지원을 검토하는게 내가 생각하기에는 제일 급선무이다. 남아공과 일부 산유국을 제외하고는 국가재정 사정이 열악하여 인프라 개발자금을 자체적으로 조달하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 들은 국가위험이 높고 신용등급이 극히 낮기 때문에 국제 금융시장에서 자금 조달이 용이하지 않은데, 그렇기에 투자수익률이 높은 편이다.
많은 업체들이 투자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자금조달이 어렵기 때문이다. 국내 금융기관이나 기업에서 단독으로 아프리카 사업에 대해 금융지원을 확대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세계 여러 금융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굳건히 하는게 핵심이다.
이 외에도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들 수 있다. 아프리카 시장은 불확실성이 높고 프로젝트 발주의 불예측성이 특징이므로 정부와 발주처 등과의 밀접한 유대관계가 사업수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우리의 입장에서 볼 때, 아프리카는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비교적 생소한 시장이므로 정부 및 발주처 주요 인사와의 활발한 교류 등을 통한 인적 협력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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